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상동맥조영술 과정 비용 시간 주의사항 부작용

by 마스터앨 2022. 2. 9.

관상동맥조영술 과정 비용 시간 주의사항 부작용

 

관상동맥 조용술이란 무엇이고 진행과정과 들어가는 비용, 수술에 걸리는 시간, 수술 후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관상동맥조영술 이란?

2. 관상동맥조영술 진행과정

3. 관상동맥조영술 수술비용

4. 관상동맥조영술 시간

5. 관상동맥조영술 주의사항

6. 부작용

7. 적응증

8. 보험

9. 후기

 

관상동맥조영술 이란?

 

육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심장혈관 상태를 알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를 관상동맥조영술(심도자술)이라고 합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모습이 사슴뿔과 유사하다고 이름 붙여진 것이 바로 관상동맥이고 이것을 촬영하는 것이 관상동맥조영술입니다.

 

카테터(catheter)라고 하는 플라스틱관을 동맥이나 정맥에 삽입하는데 직경이 2~3mm이고 길이는 약 1m 정도입니다.

 

심장 혈관을 따라 쭉 삽입해 심장에 도착시킨 다음 조영제를 관상동맥에 투여하고 엑스선을 쪼여 관상동맥의 상태와 모양 등을 관찰해 이상 유무를 진단하게 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어떤가요라고 묻는 분에게 이 정도만 설명해도 흡족해할 겁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진행과정

 

  1. 먼저 입원을 해야 합니다.
  2. 검사 시간이 정해지면 전날 24시 이후 또는 검사 당일 아침 가볍게 식사를 한후 금식에 들어갑니다.
  3. 왼쪽 팔 또는 오른쪽 팔 요골동맥을 통해 검사 및 시술이 진행됩니다.
  4. 왼쪽이나 오른쪽 팔로 검사 및 시술을 진행하기 힘든 경우 사타구니 부위 대퇴동맥을 이용해야 하며 이때 위생을 위해 검사 전 사타구니 시술 부위에 면도를 해야 합니다.
  5. 모든 준비가 마쳐지면 심혈관 조영실로 이동해 심장을 관찰할 수 있는 특수 X선 촬영장치로 옮겨집니다.
  6. 시술하고자 하는 부위(왼쪽 팔, 오른쪽 팔, 사타구니)에 국소마취를 하고 동맥 내로 카테터를 삽관합니다. 국소 마취할 때와 삽관할 때 잠깐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수술비용

 

관상동맥조영술은 준비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입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약한 날짜 바로 전날에 입원해 검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하지만 예정된 검사 날짜가 되기 전인데도 흉부 통증 강도가 심해지거나 통증 기간이 점점 길어지거나 통증 횟수가 늘어난다면 응급실로 직행하시기 바랍니다.

 

관상동맥조영술에 들어가는 비용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고 어떤 처치들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딱 잘라 가격을 정해 말씀드리기는 곤란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비추어 말씀드리자면 다른 처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약물처방으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보험이 되는 관상동맥조영술 시술 환자인 경우에는 50만 원에서 80만 원 정도의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관상동맥조영술 만으로는 부족한 관상동맥 협착 병변이 있는 경우 중재술을 실시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조영술을 실시한 바로 직후 관상동맥 확장술이 바로 들어갑니다.

 

협착된 혈관 부위를 풍선 확장술로 공간을 확보한 다음 그물망 모양의 스프링 같은 특수 금속인 스텐트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기존에는 스텐트 보험급여가 한 사람당 최대 3개까지만 가능했지만 현재는 이러한 개수 제한이 폐지된 상태이며 스텐트 재료비로 200만 원가량이 소요됩니다.

 

기타 혈관 내 초음파, 혈관 내 압력 측정, 광간섭 단층 촬영 등과 같은 다른 특수 검사를 해 아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일부 비급여 항목으로 인해 15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비용 유형별 사례 정리 모음집

관상동맥조영술 비용 정보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전부 제각각이어서 정확한 비용을 알아내기가 힘듭니다. 그 이유는 병원에 따라 다르고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관상동맥조영

healthdish.tistory.com

 

관상동맥조영술 시간

 

관상동맥 조영술에 걸리는 시간은 빠르면 30분에서 1시간가량이 걸립니다. 그러나 조영술 결과 협착이 목격되는 경우 중재술이 시행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추가적으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추가로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주의사항

관상동맥 조영술 관련 주의사항은 시술 전과 시술 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알맞은 간호와 관리에 들어가야 회복이 빠릅니다.

 

시술 전에는 조영제 등의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과거 수술했거나 다른 병력은 없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의료진에게 사전 고지해야 합니다.

 

 

물론 시술 전 설문을 통해 의료진에서 먼저 물어보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현재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약물 명칭과 얼마나 먹는지 용량을 알고 있어야 하며 혈액응고 작용을 지연시키는 와파린(쿠마딘)을 복용 중인 검사 예정자는 의사 지시를 따라 사전에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시술이 시작되기 6시간에서 8시간 전에는 금식을 유지해야 하고 임신 중이거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은 사전에 상태를 말해주어야 합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실시 여부와 상관없이 흉통이 있는 경우 니트로글리세린 등을 사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니 즉시 의료진에게 말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시술 후에는 시술을 시작한 부위에 따라 주의사항이 달라집니다. 손목을 통해 삽관한 다음 시술한 경우 손목 부위로 집어넣은 관을 제거한 후 피가 새지 않도록 제거 부위를 압박 지혈합니다.

 

압박 정도가 강해 저림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최대한 안정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 후 짧게는 2시간, 길게는 6시간가량은 손목을 사용하는 일을 하지 않고 안정화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압박 지혈 중인 손목 부분에 혈 흔히 보이거나 거즈가 흥건하게 젖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진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사타구니 쪽 대퇴동맥을 통해 시술했다면 시술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한 다음에 삽입한 관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사타구니 부위로 시술을 한 경우 일어서는 자세를 취하거나 다리를 구부리지 말아야 하고 불편해도 바른 자세로 4~15시간가량은 누워 안정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손목 부위를 이용한 관상동맥조영술을 시술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시술 부위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환자 상태를 고려해 심장 중환자실에서 집중적인 케어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시술 이후 몸속 조영제를 빨리 배출되게 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합니다.

 

최소 1.5L 이상은 마신다고 생각하고 물을 자주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시술 이후 가슴통증을 느낀다거나 호흡곤란 또는 어지러움증 증상 등의 이상반응을 보인다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 부위 대동맥을 이용하지 않고 팔목 부위 혈관으로 조영술을 받은 경우에는 회복 속도가 더 빨라 조기에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부작용

 

웬만해서는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없습니다. 굳이 부작용이나 합병증이라고 꼽자면 카테터 삽입 목적으로 뚫은 혈관 부위에 피멍이나 혈종이 생긴다는 정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피멍이나 혈종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조영제가 투입되는 동안 오심, 메스꺼움, 발열감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적응증

급성 관동맥증후군이 의심되는 상황에 놓인 환자가 심인성 쇼크,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의심, 심장초음파 검사 결과 알게 된 좌심실 벽운동 장애가 있거나 동위원소 검사 결과 심근 벽 혈류 결손이 있다고 진단되는 경우 관상동맥조영술 검사를 해야 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입니다.

 

관상동맥조영술 보험

 

젊었을 때에는 건강해서 모르겠지만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 지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젊어서부터 미리 보험을 들언놓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분류코드 I20으로 되어 있는 협심증은 심장 관련 질환 중 약 70%에 이르는 흔한 질병입니다.

 

50대가 넘어서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협심증까지 포함되는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 특약 보험료가 수직 상승하게 되니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리고 유병자가 아닐 때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증질환 산정특례 적용을 받으면 생각보다는 저렴하게 비용이 나오기는 하지만 건강의료보험 제정 상태에 따라 언제 정부 정책이 바뀔지 모르는 부분이니 사적 보험으로 미리 준비해두었다가 유사시 청구해서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후기

관상동맥 조영술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에게 일반적으로 널리 시행되는 수술 방법으로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국소마취로 간편하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있어 받아본 사람들의 후기가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후기를 남기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미리 건강 잘 챙겨서 관상동맥조영술 받지 않아도 되는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관상동맥조영술 과정과 비용, 소요되는 시간, 주의사항, 부작용 그리고 보험가입의 필요성까지 알아본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관련 우문현답 10가지

심혈관질환 예방 첫걸음은 잇몸관리 부터

댓글